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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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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구, 문구, 가구 등 일상 생활용품을 비롯하여 가전, 자동차, IT, 모바일기기등 첨단 제품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제품에 대한 디자인능력을 배양하는 전공이다. 제품의 심미적/조형적 측면은 물론, 인간공학적 측면과 사용자와의 인터랙션 측면까지를 아우르는 종합적 능력을 갖춘 디자이너 육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사용자와 제품간의 인터랙션 연구를 통한 인터랙티브 시스템의 설계와 분석평가 능력, 그리고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가장 핵심적인 능력인 창의력 배양에 교육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교육내용

  • 01
    인간공학/사용자연구분야 인간의 신체적 특성, 동작의 범위, 환경과 상황에 따른 행동특성, 인지특성 등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실제 디자인 작업에 적용하는 분야.
    사용자 관찰, 제품분석 등을 통해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 사용특성, 인지능력 등을 파악하는 방법과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근본적인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디자인하는 분야
    (디자인다이나믹스, 제품 인터페이스 디자인Ⅰ·Ⅱ)
  • 02
    실무중심의 산학협동 프로젝트 분야 디자인의 실제 구현을 위한 필수요소인 생산공정 및 재료에 대한 연구를 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실습과 연결 시켜 향후 실무 적용이 가능하도록 학습하는 분야
    (재료 및 생산공정, 디자인실무프로젝트 I·II, 현장연구)
  • 03
    인터랙티브제품, 인터랙션디자인 분야 사용자와 제품간의 상호작용(인터랙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의 인터랙션과 그 디자인결과물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이핑과 사용성평가 실험을 통해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며 매력적인 인터랙티브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분야
    (인터랙티브제품디자인 I·II, 제품 인터페이스 디자인 I·II )
  • 0
    기초 조형력 배양 분야 조형 사고, 조형발상, 조형인식, 지각방법론 등의 이론을 이해하고 색채, 2차원, 3차원 조형 실습을 통하여 기초 조형력을 배양하는 분야
    (기초디자인 I·II, 디자인개론, 표현기법 I·II, 디자인조형)
  • 05
    특수 이슈 디자인분야 구체적인 제품을 대상으로 하여, 해당 제품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와 전문적 디자인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분야. (인터랙티브제품디자인III, 인터랙티브제품디자인IV)
  • 06
    디자인 이론 분야 디자인 실무자가 갖춰야 할 교양개념의 기본 이론과 논리적 사고력,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기획 능력,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역사에 대한 이해,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구체적 디자인 방법론 등을 배우는 분야.
    (디자인연구방법론, 산업디자인사, 서비스디자인기획론)
  • 07
    첨단 컴퓨터 활용 디자인 컴퓨터로 조형을 표현하는 방법 즉, 썸네일스케치, 아이디어 스케치, 모델링, 렌더링, 도면작성을 집중적으로 습득하는 분야로서 주로 다루는 프로그램은 Adobe Photoshop, Adobe Illustrator, AutoCAD, Rhino, 3D Max 등이다
    (컴퓨터그래픽스Ⅰ·Ⅱ, CAPⅠ·Ⅱ)

진출분야

  • 대기업, 중견, 중소기업 디자인실, 디자인연구소
  • 자동차, 가전, 가구, 문구, 완구, 의료기기, 레져용품, 패션상품, 신발, 의류 소품 등의 제조기업
  • 컴퓨터, 통신 등 정보기기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야
  • 디자인전문회사
  • 디자인 기획부서
  • 공무원, 지방자치단체, 공공디자인분야
  • 디자인 창업
  • 프리랜서 디자이너

자격증

  • 제품디자인기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컬러리스트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