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vis
교과과정

본문영역

교과이수체계도

  • 1학년
    • 1학기
    • 2학기
    표현기법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컴퓨터
    그래픽스I
    컴퓨터
    그래픽스II
    기초디자인I
    기초디자인II
  • 2학년
    • 1학기
    • 2학기
    캐릭터디자인
    2D
    애니메이션I
    비쥬얼
    스토리텔링
    3D캐릭터
    디자인
    디지털영상
    디자인I
    디지털영상
    디자인II
    광고디자인I
    광고디자인II
  • 3학년
    • 1학기
    • 2학기
    2D
    애니메이션II
    3D
    애니메이션I
    3D
    애니메이션II
    비디오
    그래픽스
    특수효과
    디자인
    CF제작실습
    영상콘텐츠
    캡스톤디자인
    영상언어연구
  • 4학년
    • 1학기
    • 2학기
    영상인터랙션
    디자인
    포트폴리오
    제작연구I
    실험
    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 II
    캡스톤디자인
    졸업연구
    프로젝트
    영상영화
    비평세미나

교과과목

학년
학기
이수
구분
학수
번호
교과목 학점 강의 실습 실기
2-1 전선 AND180
비쥬얼스토리텔링
Visual Storytelling
3 0 0 3
전선 AND181
디지털영상디자인 Ⅰ
Digital film making Ⅰ
3 0 0 3
전선 AND182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3 0 0 3
전선 AND266 광고디자인 Ⅰ Commercial Design Ⅰ 3 2 2 0
2-2 전선 AND268
2D 애니메이션 Ⅰ 2D Animation Ⅰ 3 2 2 0
전선 AND184
디지털영상디자인 Ⅱ Digital Film Making Ⅱ 3 0 0 3
전선 AND246
3D 캐릭터디자인 3 Dimensional Character Design 3 0 0 3
전선 AND267 광고디자인 Ⅱ Commercial Design Ⅱ 3 0 0 3
3-1 전선 AND188 CF제작실습 TV Commercial Production Making 3 0 0 3
전선 AND198 비디오그래픽스 Videographics 3 0 0 3
전선 AND248 3D 애니메이션 Ⅰ 3D Animation Workshop Ⅰ 3 2 2 0
전선 AND269 2D 애니메이션 Ⅱ 2D Animation Ⅱ 3 0 0 3
3-2 전선 AND190
영상언어연구
Motion Picture Narrative Study 3 3 0 0
전선 AND192
특수효과디자인
Special Effect Design 3 0 0 3
전선 AND249
3D 애니메이션Ⅱ
3D Animation Workshop Ⅱ
3 2 2 0
전선 AND270 영상콘텐츠 캡스톤디자인 Motion Contents Capstone Design 3 2 2 0
4-1 전선 AND196
실험애니메이션
Experimental Animation
3 3 0 3
전선 AND242
졸업연구프로젝트
Thesis Study Project
3 3 0 3
전선 AND243 영상인터랙션디자인 Image Interaction Design 3 3 0 3
4-2 전선 AND200
영상,영화비평 세미나
Film Critics
3 3 0 0
전선 AND271
포트폴리오제작연구 Ⅰ
Portfolio Development Ⅰ
3 3 0 3
전선 AND272 포트폴리오제작연구 Ⅱ Portfolio Development Ⅱ 3 3 0 3

교과과목

AND180 비쥬얼스토리텔링
(Visual Storytelling)
영상에 있어 Pre production에 해당하는 구성과 내러티브 등 스토리텔링의 기본적인 전개방법을 익히고, 섬네일, 이미지보드, 스토리보드 제작과정을 통하여 영상의 기초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습득한다.
After learning the basic development method about storytelling, acquire the method to communicate by the visual ways such as thumbnail, image-board and storyboard.
AND181 디지털영상디자인 Ⅰ
(Digital film making Ⅰ)
단순한 오브제 촬영을 통해 기초촬영기술과 조명디자인의 이해를 바탕으로 빛에 대한 접근과 화면에서의 앵글과 구성 그리고 카메라와 조명장비의 기술적인 경험하게 하고 디지털편집에서 기초적인 영상표현을 통해 기초제작능력을 배양한다.
To study technical principle of a practical use of equipments of the moving image which is the basis concept through the training & understand production with post production to be chief concept of the moving image.
AND182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디지털 콘텐츠의 캐릭터 관련 창의적 이미지텔텔링과 비주얼 어필에 중점을 두는 수업으로 개인의 상상력과 창작하는 과정을 드로잉 및 디지털 그래픽을 통해 실습 및 프로젝트를 제작함으로써 독창적인 자신만의 캐릭터를 디자인한다.
Digital content-related image of the characters is focused on the creative image-telling and visual appeal. At this class, the personal imagination and creativity process will be achieved through the creative character design of student by drawing and digital graphics production and projects.
AND266 광고디자인 Ⅰ
(Commercial Design Ⅰ)
광고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목적에 맞는 아이디어의 발상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시각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학습한다.
With the understanding about the concept of the commercial, learn the way to develop the suitable idea for a purpose. And then study visual communication with that idea.
AND268 2D애니메이션Ⅰ
(2D AnimationⅠ)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캐릭터 기반 애니메이션의 기본적 모션시퀀스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2D 애니메이션의 개발과정을 학습하고, 프리프로덕션의 스토리텔링으로부터 애니메틱 제작을 통해 모션시퀀스 애니메이팅과 에피소드 형식의 단편 애니메이션을 개발한다.
This class is focused to understand the basic concepts of animation and study the basic motion sequence for the character-based animation. Also students learn the development process of 2-D animation and develop the motion sequence animating and short episode types animation is produced through practice exercises from storytelling to creation of animatic in pre-production process.
AND185 디지털영상디자인 Ⅱ
(Digital Film Making Ⅱ)
디지털영상디자인1을 통해 습득한 기초적인 촬영, 편집을 기반으로 나레티브구조를 가지는 영상작품을 제작하여 기초영상언어를 이해하고 디지털 후반작업도 고급과정에 입문하여 영상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To experience and study creative processes and communication methods through projects on moving image design, and to cultivate expressive abilities and artistic abilities through it.
AND246 3D캐릭터디자인
(3D Character Design)
3D 컴퓨터그래픽 기초를 확립하고, 3D 툴의 접근과 이해를 통해 캐릭터 생성 및 디자인과 기본적 움직임에 대해 접근한다.
Establish the basic of 3D computer graphic, and then learn the way to create a character with understanding and approaching of the 3D tool.
AND267 광고디자인Ⅱ
(Commercial DesignⅡ)
광고디자인I을 통해 습득한 기초적인 광고의 이해를 가지고 완성도 있는 시각적 표현물을 제작함으로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실습하고 분석한다.
Understanding basic advertising gained through Commercial Design I is added the variety of expression methods and is developed the advaced quality of visual representations through the analysis and practice at Commercial DesignⅡ.
AND188 CF제작실습
(C.F Production Making)
텔레비젼용 광고를 제작하는 과정으로 영상광고의 다양한 패턴의 이해와 제작방법을 분석하고 실제제작을 통하여 CF의 기획과 연출, 후반작업까지 경험하게 하여 CF제작 프로세스를 이해하게 함으로서 다양한 영상 쟝르를 학습하게 한다.
The class is to understand the theories on advertizement production based on understanding of overall processes of advertisement, to practice the process from planning to production and presentation through the TV commercial production practice, and to experience actual production skills.
AND198 비디오그래픽스
(Videographics)
현대에 있어 다양하게 확대되어지는 미디어의 매체적 특성이해를 기반으로 급변하는 매체환경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영상의 컨탠츠화와 활용성을 미학적인 측면과 기술적인 이해를 통해 상호관계를 연구한다.
To experience and study creative processes and communication methods through projects on Videographics, and to cultivate expressive abilities and motion graphics abilities through it.
AND248 3D 애니메이션 Ⅰ
(3D Animation Workshop Ⅰ)
다양한 애니메이션의 표현방법들 중 3차원 영역의 애니메이션에 있어 컴퓨터를 이용한 방법과 수작업을 통한 3D애니메이션을 비교분석하고 작업함으로서 공감각의 이해를 돕고 독자적인 작품구사력을 함양한다.
By comparing and analysing between computer animation and classic animation, develop the sense of space and the sense of expression in 3D animation.
AND269 2D 애니메이션Ⅱ
(2D Animation Ⅱ)
2D Animation I에서 습득한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 이해와 모션시퀀스 애니메이팅과 에피소드 형식의 단편 애니메이션을 개발을 바탕으로 향상된 2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실습을 통해 새로운 표현방법과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연구한다.
Understanding basic principles and developing the motion sequence animating and short episode types animation gained through 2D Animation-I are added the development of improved two-dimensional animation for a new expression methods and effective communication methods at 2D Animation-Ⅱ.
AND192 영상언어연구
(Motion Picture Narrative Study)
영상미학에 대한 기본적 접근과 작품 분석을 통해 영화, 광고, 애니메이션 등 영상언어에 대한 기본적 문법, 영상기호학적 분석, 영상연출의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Through basic approach of the image media aesthetic approach and work analysis for the analysis of film, advertising, animation, etc. will learn the basic knowledge on the basic grammar of visual language and semiotic analysis of images and film direction.
AND192 특수효과디자인
(Special Effect Design)
더욱 주요한 과정으로 비중이 높아가는 디지털 포스트프로덕션 과정을 통해 원소스의 변용과 비디오 이미지간 혹은 비디오와 이미지간 합성을 비롯한 시각효과기법을 활용하여 이미지처리와 디자인을 이용한 후반작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특수효과를 이해한다.
This lecture study motion graphics and CG effect which are using for various media. Understanding for visual effect and elevation for ability of creative expression.
AND249 3D 애니메이션Ⅱ
(3D Animation Workshop Ⅱ)
3D 애니메이션의 제반 프로덕션을 이해하고, 졸업작품전시에 대비한 단편 애니메이션제작 역량을 쌓으며, 결과물을 공모전이나 전시를 통해 발표한다.
Through understanding whole pipeline in 3D animation, develop the ability to create own short animation film for the graduation exhibition.
AND270 영상콘텐츠 캡스톤디자인
(Motion Contents Capstone Design)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영상분야의 트렌드에 맞추어 미술적, 미학적 접목을 시도하여, 다양성과 목적성에 근거한 영상콘텐츠를 제작 실습한다.
This class is intended to a theoretical study and practical work of image design in the visualization of image from concept to screen.
AND196 실험애니메이션
(Experimental Animation)
애니메이션의 여러 표현방법과 기법들중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에서 구현할 수 없는 애니메이션을 탐구하며 다각적인 실험성을 바탕으로 창의성과 기술적인 능력을 배가하는 애니메이션 워크샵이다.
Through a variety of researches and experiments, develop the creativity and ability to embody the own unique expression.
AND242 졸업연구프로젝트
(Thesis Study Project)
졸업작품제작을 목표로 그동안의 다양한 제작방법과 실험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절한 표현방법을 선택하여 완성도있는 작품을 연출해 나간다.
The class is to produce a finished work by creatively applying learned skills which covers planning, production and exhibition including animations, actual footages and graphic materials for graduation exhibit.
AND243 영상인터랙션디자인
(Image Interaction Design)
뉴미디어 환경 속에서 인간과 매체간의 상호작용적 이해와 사용자 참여를 통한 확대된 이미지텔링 매체의 새로운 가능성을 실험할 것이고, 향상된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제작할 것이다.
In the new media environment, this class will explore new possibilities and experiments understanding interaction between human and media and participating user for the expanded availability of image-telling media and develop the advanced animation contents.
AND200 영상,영화비평 세미나
(Film Critics)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영상의 감상과 비평을 통하여 영상을 평가하는 안목과 영상을 바라보는 자신의 시각을 확립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작품의 객관적인 시각 확보하는 방법을 갖게 한다.
Through film, animation and video appreciation and criticism, this class will look and evaluate variety of visual images with own insight and vision. It allows to get understanding on the users and to have own objective view on the work.
AND271 포트폴리오제작연구 Ⅰ
(Portfolio Development Ⅰ)
자신의 작품을 자신의 홍보를 위한 Show reel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작품의 성향과 자신의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가진다.
Improving expressive abilities and cultivating production abilities for portfolios through experimental works of higher level quality.
AND272 포트폴리오 Ⅱ 캡스톤디자인
(Portfolio Ⅱ Capstone Design)
포트폴리오 제작 연구I에서 준비되는 개인의 Show reel과 함께 원하는 취업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의 수집을 통해 그에 따른 분석과 전략을 세움으로서 진로에 대한 확신과 선택의 폭을 넓힌다.
By Mapping out career path with collecting and analysing information in depth, expend own confidence and selection of car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