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vis
교과과정

본문영역

교과과정

공통과목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EEJ051 석사논문연구 (Master Thesis Research) 2 2
EEJ052 예술과디자인 (Art and Design) 3 3
EEJ053 라이프컴퓨팅(Life Computing) 3 3
EEJ054 인간공학론 (Theory in Human Engineering) 3 3
EEJ055 디자인기획론 (Design Planning) 3 3
EEJ056 UID 역사 (History of UID) 3 3
EEJ057 공간문화론 (Theory of Space Culture) 3 3
EEJ058 연구방법론 (Research Foundation) 3 3
EEJ059 디자인과문화 (Design & Culture) 3 3
EEJ060 디자인방법론 (Design Methodology) 3 3
EEJ061 디자인경영 (Design Management) 3 3
EEJ062 디자인지적재산론 (Design Intellectual Property) 3 3
EEJ063 디자인행태심리 (Behavior and Psychology) 3 3
EEJ064 박사논문연구 Ⅰ 3 3
EEJ065 박사논문연구 Ⅱ (Research for Doctor's Thesis Ⅱ) 3 3

실내디자인 PFD 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EEJ414 미래주택 세미나 (Future Home Seminar) 3 3
EEJ415 스마트 가구디자인 (Smart Furniture Design) 3 3
EEJ417 실내디자인계획론 (Theory of Interior Design) 3 3
EEJ418 디지털화와 주거공간디자인 (Digitalization & Home space Design) 3 3
EEJ419 실내디자인철학과 역사 (Interior Design Philosophy and History) 3 3
EEJ420 실내디자인조명 (Lighting for Interior Design) 3 3
EEJ421 컴퓨터공간시뮬레이션 (Computer Simulation) 3 3
EEJ422 가상현실워크샵 (Virtual Reality Workshop) 3 3
EEJ423 미래주택스튜디오 (Future Home Studio) 3 3
EEJ424 인테리어디자인전문연구 (Interior Design Professional Studies) 3 3
EEJ425 인텔리전트 리모델링 (Intelligent Remodeling) 3 3
EEJ426 U스페이스 스튜디오 (U Space Studio) 3 3
EEJ427 인터랙티브 환경디자인 (Interactive Environmental Design) 3 3
EEJ428 공간통사론 (Space Syntax) 3 3
EEJ429 디지털 프로세스 연구 (Digital Process Studies) 3 3
EEJ431 디지털 공간정보 표준화 특론 (Digital Building Information Standardization) 3 3

제품디자인 HRD 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EEJ512 디자인마케팅론 (Theory in Design Marketing) 3 3
EEJ513 디자인다이나믹스 (Design Dynamics) 3 3
EEJ514 사용자경험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3 3
EEJ515 모바일제품연구 (Mobile Product Property) 3 3
EEJ516 인터랙션디자인 UML방법론 (UML method for Interaction Design) 3 3
EEJ517 맥락디자인 (Contextual Design) 3 3
EEJ518 모바일제품인터페이스 (Mobile Product Interface) 3 3
EEJ519 유니버설디자인론 (Universal Design) 3 3
EEJ520 인간공학디자인 (Ergonomic Design) 3 3
EEJ521 로봇디자인론 (Robot Design) 3 3
EEJ522 인터랙티브시스템디자인 (Interactive System Design Studio) 3 3
EEJ523 제품인터페이스디자인 (Product Interface Design Studio) 3 3
EEJ524 지능형제품디자인 (Smart Product Design Studio) 3 3

시각디자인 HRD 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EEJ616 디지털디자인사례연구 (Case study for Digital Design) 3 3
EEJ617 인터랙티브컨텐츠개발론 (Interactive Contents Development) 3 3
EEJ618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User Interface Design) 3 3
EEJ620 인터랙티브컨텐츠디자인 (Interactive Contents Design) 3 3
EEJ621 디자인비즈니스 (Design Business) 3 3
EEJ622 디지털디스플레이시스템UI연구 (UI Studies for Digital Display System) 3 3
EEJ624 색채재료심리학 (Psychology of Color and Material) 3 3
EEJ625 모바일컨텐츠디자인 (Mobile Contents Design) 3 3
EEJ626 디지털디스플레이사인제작워크샵 (Digital Display Sign Production Workshop) 3 3
EEJ627 미래컨텐츠개발스튜디오 (FCD Studio Content Development) 3 3
EEJ628 플러그드퍼니춰디자인연구 (plugged Furniture Design) 3 3
EEJ630 U-디자인 세미나 (U-Design Seminar) 3 3
EEJ631 공공디자인행정론(Public design administration) 3 3

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 PFD 전공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EEJ714 영상디자인론 (Theories of Visual Media Design) 3 3
EEJ716 실험애니매이션디자인 (Experimental Animation Design) 3 3
EEJ718 시각문화론 (Visual Culture) 3 3
EEJ719 독립프로젝트 (Project Study) 3 3
EEJ720 고급영화영상연구 (Research on Film Images) 3 3
EEJ721 뉴미디어연구 (Theories and Practices of new media) 3 3
EEJ722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 (Interactive Storytelling) 3 3
EEJ724 영상마케팅 (Marketing for Film & Animation) 3 3
EEJ725 특수효과제작워크샵 (Special Effects Workshop) 3 3
EEJ726 디지털애니메이션프로젝트 (Digital Animation Project) 3 3
EEJ728 디지털콘텐츠연출 (Directing for Digital Contents) 3 3
EEJ729 영상매체실험 (Experiments on Form and Material) 3 3
EEJ730 문화콘텐츠개발스튜디오(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Studio) 3 3
EEJ731 UID비즈니스(UID Business) 3 3
EEJ732 하이브리드영상디자인방법론(Hybrid Image Design Methodology) 3 3
EEJ734 가상캐릭터연구(Virtual Character Study) 3 3

과목소개

공통과목

EEJ 051 석사논문연구
Master Thesis Research
석사 학위 청구 논문의 주제 선정과 이후 작성되는 논문의 단계별 검토를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수행하며 학위 취득의 필수 요건이다.
EEJ 052 예술과디자인
Art and Design
디자인과 예술의 제도와 규칙(discipline) 사이에서 이들의 관계를 정리 토론. 이 주제로 계속 발표되는 발행물들을 수집, 정리하며 매주 일정분량의 읽기 탐구를 통해 개인발표로 진행한다.
EEJ 053 라이프컴퓨팅
Life Computing
인간의 생활 구조를 분석하여 이를 디자인으로 조직화 시키고 디자인 프로세스와 연결시키는 방법 연구한다.
EEJ 054 인간공학론
Theory in Human Engineering
디자인과 관련된 인간의 물리적, 생리적, 감각적, 심리적 제반요인들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러한 이론이 적용된 디자인사례들을 고찰한다.
EEJ 055 UID 역사
History of UID
UI디자인 발달과정을 사회와 양식적 의미로 이해하고 각 시대의 패러다임과 산업적 특질에 대한 연대기적 변모 양상을 통해 유비쿼터스 환경의 시대의식
연구한다.
EEJ 056 디자인기획론
Design Planning
디자인 전략 작성, 개별 제품 디자인 기획 방법과 원칙 학습. 디자인 업무의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경영학적 지식과 경험 학습한다.
EEJ 057 공간문화론
Theory of Space Culture
문화적 관점에서 공간의 의미. 문화를 담아내는 공간의 모습과 양상을 분석하여 지능형 홈 산업분야에서 공간의 의미와 역할 탐구한다.
EEJ 058 연구방법론
Research Foundation
UID 분야의 마케팅/ 시장 조사방법의 개요, 설계 및 절차, 자료수집 및 분석에 대한 연구방법의 체계화 학습한다.
EEJ 059 디자인과문화
Design & Culture
외관 디자인은 물론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있어서도 문화에 대해 이해함으로서 보다 더 우수한 디자인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이 수업에서는 문화이해의 중요성, 문화를 읽는 법, 문화이해를 디자인에 적용하는 법 등을 학습한다.
EEJ 060 디자인방법론
Design Methodology
UID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의 핵심적인 테크닉을 소개하고, writing design을 통해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구조로부터 창조적인 과정에 이르는 리서치 방법의 이해하고 research methodology, human resource management, design planning and strategy 등 학습한다.
EEJ 061 디자인경영
Design Management
세계화가 산업구조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규모의 변화를 예측한다. 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post-Fordism cultural economy에 대한 특징을 학습하고, 기업의 디자인 관리한다.
EEJ 062 디자인지적재산론
Design Intellectual Property
국내외적 상거래나 통상 관련 법적, 제도적 프레임웍을 개관. 지능형 홈 산업의 법적 중재에 대한 이상과 이론적 근거를 분석. 관련 규정과 관리 학습한다.
EEJ 063 디자인행태심리
Behavior and Psychology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적 이론으로 주체적, 잠재의식적 창작 과정에 대한 처치를 검토. 이론적 연구와 비즈니스에서 창조적 과정과 창조적인 개인의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account의 관계를 검토한다.
EEJ 064,065 박사논문연구Ⅰ,Ⅱ Research for Doctor's Thesis Ⅰ,Ⅱ

실내디자인 PFD 전공

EEJ 414 미래주택 세미나
Future Home Seminar
디지털 홈, 유비쿼터스 홈 등 미래주택의 개발실태 및 방향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미래주택의 디자인 방향을 예측한다.
EEJ 415 스마트 가구디자인
Smart Furniture Design
유비쿼터스 시대 가구의 정보화와 건축화에 대한 이론을 연구, 이를 토대로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 가구 개념 수립 및 설계한다.
EEJ 417 실내디자인계획론
Theory of Interior Design
실내디자인의 선결과정으로서 조건의 분석, 조사, 개념의 추출, 경영적 요건 등, 기획단계로서 프로그래밍 연구한다.
EEJ 418 디지털화와주거공간디자인
Digitalization & Home space Design
디지털화가 진행됨에 따라 인간의 생활행태와 주거공간 디자인의 변화를 예측, 디지털홈 기초지식 학습한다.
EEJ 419 실내디자인철학과 역사
Interior Design Philosophy and History
삶의 형태와 방법을 결정짓는 요소로서의 실내디자인을 미학적, 정치경제적, 사회적 관점에서 고찰, 탐구·학습한다.
EEJ 420 실내디자인조명
Lighting for Interior Design
실내 환경의 구성요소로서 조명에 대한 기초이론 학습과 자연채광, 조명연출의 지능적 제어를 통한 시각적, 심리적 효과를 구성한다.
EEJ 421 컴퓨터공간시뮬레이션
Computer Simulation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 물리적으로 시공될 디자인을 모의시행, 평가하는 방법 연구한다.
EEJ 422 가상현실워크샵
Virtual Reality Workshop
현실속의 가상과 가상속의 현실에 대한 하이브리드 스페이스의 개념과 이의 미래공간에서의 의미와 확장된 역할에 대하여 연구한다.
EEJ 423 미래주택스튜디오
Future Home Studio
디지털화에 따른 가족유형별 주거공간을 가구를 중심으로 디자인한다.
EEJ 424 인테리어디자인전문연구
Interior Design Professional Studies
연구과정에서 익힌 전공의 교육경험을 현장 실습을 통해 개인에게 주어지는 특정 주제와 관계되는 부분을 체험할 뿐 아니라 가르치는 경험을 훈련. 여름 인턴쉽과 Field Trip을 포함한다.
EEJ 425 인텔리전트 리모델링
Intelligent Remodeling
생명주기가 끝나가는 건축물의 성능을 준공단계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하여, 건물자동화 설비와 첨단 소재의 적용에 대한 사례연구와 개념설계 연습한다.
EEJ 426 U스페이스 스튜디오
U Space Studio
유비쿼터스시대의 패러다임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미래형 스페이스 연구 및 관련 Field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EEJ 427 인터랙티브 환경디자인
Interactive Environmental Design
사용자측면에서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한 환경디자인 방법론 및 프로세스에 대하여 고찰, 탐구한다.
EEJ 428 공간통사론
Space Syntax
공간이 조직되고 구성되는 원리와 이들 간의 관계를 예측함으로서 미래공간의 조직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EEJ 429 디지털 프로세스 연구
Digital Process Studies
유비쿼터스 패러다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디자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그 배경 이론과 디자인 이념을 탐구하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도출하여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EJ 431 디지털 공간정보 표준화 특론
Digital Building Information Standardization
캐드시스템의 정착으로 인하여 공간정보는 과거의 페이퍼상에 기록된 도형정보에서 디지털 정보로 변환되고 있으며, 이러한 디지털화는 재활용과 호환성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표준코드 운용의 중요성이 더욱더 중요시되고 있다. 본 교과는 공간정보의 표준화를 통해 생산적인 디자인 환경을 구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의 운용방법을 구축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품디자인 HRD 전공

EEJ 512 디자인마케팅론
Theory in Design Marketing
디자인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마케팅과 디자인에 필요한 MD기법을 습득하여 실무적용 능력 배양한다.
EEJ 513 디자인다이나믹스
Design Dynamics
인간공학과 기계역학에의 이해를 바탕으로, 물리적 세계에서의 사용자와 제품의 동작 원리를 이해. 정태적 대상이 아닌 동태적 대상에 대한 디자인 능력을 기르며, 이를 통해 robot mobility 연구를 진행한다.
EEJ 514 사용자경험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사용자에 대한 심도 깊은 관찰을 통해 잠재적 니즈탐색, 사용자의 문화적 맥락에 맞는 인터랙션을 파악, 즐거운 경험 제공하는 디자인의 원리와 방법론 이해한다.
EEJ 515 모바일제품연구
Mobile Product Property
휴대전화, PMP, PDA 등의 모바일 IT기기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목표로 함. 모바일제품의 PUI, 인터랙션 워크플로우, 서비스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구체적 내용을 분석하며, 향후 트랜드 예측한다.
EEJ 516 인터랙션디자인 UML방법론
UML method for Interaction Design
기기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표기, 프로그래밍분야에서 개발된 L기법을 학습. 나아가, 제품 인터랙션 표기에 적합한 표기법을 개발한다.
EEJ 517 맥락디자인
Contextual Design
디자인 결과물이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되도록 사물이 사용되는 상황, 사회의 특성, 상징적 의미 등 맥락에 대한 이해 필요로 한다.
EEJ 518 모바일제품인터페이스
Mobile Product Interface
휴대전화, PMP, PDA 등과 같은 모바일 제품의 인터페이스디자인을 PUI, 인터랙션 워크플로우, GUI, 서비스 등 구체적 분야로 세분화하여 분석. 이를 통해, 모바일 IT기기 디자인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통해 향후 트랜드 예측한다.
EEJ 519 유니버설디자인론
Universal Design
누구나에게 언제 어디서나 받아들여질 수 있는 디자인이 되기 위한 원칙과 방법론 학습, 구체적인 사례를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EEJ 520 인간공학디자인
Ergonomic Design
세계화가 산업구조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탐색을 바탕으로 시장규모의 변화 예측. 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post-Fordism cultural economy에 대한 특징 학습, 기업의 디자인 관리한다.
EEJ 521 로봇디자인론
Robot Design
로봇 디자인에 필요한 제반 지식 학습및 경험. 로봇이 움직이고 이동할 수 있기 위한 구조 이해와 로봇의 존재목적인 서비스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EEJ 522 인터랙티브시스템디자인
Interactive System Design Studio
사용자와 기기 또는 기기와 기기간에 벌어지는 상호작용의 특성을 이해하며, 인터랙티브 시스템에 대한 디자인을 경험적으로 습득한다.
EEJ 523 제품인터페이스디자인
Product Interface Design Studio
인터랙티브 시스템 디자인 방법론을 경험적으로 습득하며, 나아가 이에 대한 원리적 이해를 추구한다.
EEJ 524 지능형제품디자인
Smart Product Design Studio
인지적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에 대한 디자인 실무 과목. 수업의 내용은 산학협동 프로젝트에 따라 다양하게 진행된다.

시각디자인 HRD 전공

EEJ 616 디지털디자인사례연구
Case study for Digital Design
국내외의 디지털 홈 디자인 사례 공간별 가구를 중심으로 사례 분석, 디지털 홈의 공간 및 가구디자인을 위한 지식 습득한다.
EEJ 617 인터랙티브컨텐츠개발론
Interactive Contents Development
디지털 디스플레이시스템을 위한 다양한 인터랙티브 컨텐츠 개발을 위해 인터랙티브 컨텐츠 스토리텔링과 UI 개념을 학습, 효율적인 전달방식을 연구, 컨텐츠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EEJ 618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
User Interface Design
사용자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에서 구현되는 인터페이스디자인 과정이다.
EEJ 620 인터랙티브컨텐츠디자인
Interactive Contents Design
컴퓨터 등 각종 미디어에서의 인터랙션에 대한 개념의 이해와 상호작용 구현에 필요한 아이디어발상, 기술습득. 다이나믹하고 multidisciplinary 환경에 적용 가능한 미래의 인터랙티브한 컨텐츠 프로토타입 제작한다.
EEJ 621 디자인비즈니스
Design Business
세계화가 산업구조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규모의 변화를 예측. 기업의 경영측면에서 디자인 관리프로그램 학습을 한다.
EEJ 622 디지털디스플레이시스템UI연구
UI Studies for Digital Display System
디지털 환경하에서 다양한 정보 가공, 전달할 수 있는 디지털 디스플레이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매체와 환경적 특성 고려, 다양한 인터페이스 구현 실험.
EEJ 624 색채재료심리학
Psychology of Color and Material
색채이론을 토대로 색채가 인간에게 주는 심리적, 생리적 영향에 대하여 학습하며, 미래 스마트 홈 색채사용에 대해 연구한다.
EEJ 625 모바일컨텐츠디자인
Mobile Contents Design
모바일 환경에서 아이콘, 사용자인터페이스, 인터랙션 등의 설계를 학습한다.
EEJ 626 디지털디스플레이사인제작워크샵
Digital Display Sign Production Workshop
유비쿼터스 개념이 적용된 공공환경에 적용 가능한 Digital Display Sign 컨텐츠를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개발한다. 산학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관련 연구를 실무에 연결시켜 본다.
EEJ 627 미래컨텐츠개발스튜디오
FCD Studio Content Development
Future Content Development Studio: Home Robot 등 다양한 유비쿼터스 디바이스에 적용 가능한 컨텐츠를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개발한다. 실제 산학 프로젝트 적용을 지향하며, 제품 인터랙션 스튜디오와 공동 개발이 가능하다.
EEJ 628 프러그드퍼니춰디자인연구
plugged Furniture Design
지능화되고 네트워크화 된 가구 또는 벽체에 대한 디자인을 이해하고 실험한다. 기존의 사물에 지능이 부여되고, 디지털화 되었을 때 생기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EEJ 630 U-디자인 세미나
U-Design Seminar
유비쿼터스 시대의 디자인과, 디자인사 연구들의 흐름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키워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지식 습득 및 디자인의 디지털화에 대한 집중연구를 통하여 디자인 작품 제작 및 발표세미나.
EEJ 631 공공디자인행정론
Public design administration
공공디자인 관련 개념, 예산,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운영 및 행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 HRD 전공

EEJ 714 영상디자인론
Theories of Visual Media Design
현대 매체에서 영상디자인의 콘텐츠로서의 의미와 활용성을 분석하고 영상디자인의 문화 예술적 활용방안을 개발해보는 과정. 매체로서의 영상콘텐츠를 실제적으로 생산하고 활용하는 프로젝트형 강의한다.
EEJ 716 실험애니매이션디자인
Experimental Animation Design
실험적인 애니메이션의 분석을 통해 실험정신과 언어의 이해를 모토로 다양한 표현방법을 모색하고 새로운 영상언어를 개발하고 체험하는 과정이다.
EEJ 718 시각문화론
Visual Culture
영상이라는 시각적 매체의 본질적인 시각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응용을 통해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콘텐츠를 시각화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다양한 분야의 시각처리 방법론을 탐색하고 영상적인 코드로 전환하는 프로젝트 진행한다.
EEJ 719 독립프로젝트
Project Study
콘텐츠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시대적 흐름에 맞게 선별하여 디지털 콘텐츠,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사회적, 예술적 활용 방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별적인 주제를 개발하고 개발능력을 개발한다.
EEJ 720 고급영화영상연구
Research on Film Images
영화의 텍스트분석에서 영화사의 분석을 통한 이미지의 활용과 변화를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한다. 원형영화에서 현대 영화에 이르기까지 사적의미와 유통을 통해 작가 의식과 철학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EEJ 721 뉴미디어연구
Theories and Practices of new media
급변하는 미디어의 변화를 읽고 미디어의 특성과 전달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구현한다.
EEJ 722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
Interactive Storytelling
인터랙티브 컨텐츠에 있어서의 스토리텔링의 개념 이해. 전통적인 스토리텔링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까지 다양한 컨텐츠 스토리텔링 학습, 인터랙티브 컨텐츠의 효율적이고 감성적인 이야기 방식 연구한다.
EEJ 724 영상마케팅
Marketing for Film & Animation
영상애니메이션의 전략적 마케팅 기획 사례연구를 통해 전략 수립에 필요한 유효한 방법 제시. 영상관련 마케팅 전략수립에 필요한 조사분석 및 전략 실행에 대한 실무 학습한다.
EEJ 725 특수효과제작워크샵
Special Effects Workshop
현대 영상에서 중요한 부분인 후반작업에서의 다양한 시각적 특수효과를 분석하고 응용하여 제작 능력을 확대하는 과정이다.
EEJ 726 디지털애니메이션프로젝트
Digital Animation Project
다양한 예술적 표현과 상상력을 운용하는 애니메이션의 기획과 창작을 디지털이라는 매체를 통해 프로젝트화 하여 제작한다.
EEJ 728 디지털콘텐츠연출
Directing for Digital Contents
멀티미디어 환경 하에서 검토해야 할 연출의 새로운 측면을 연구하며 다양한 예술분야의 연출방식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학습한다.
EEJ 729 영상매체실험
Experiments on Form and Material
영상매체에 대한 실험과 물리적 특성에 대한 사유들을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를 통해 영상매체의 다양성과 다원성에 대한 시각과 창의적 발상의 기반을 넓힘을 목적으로 연구한다.
EEJ 730 문화콘텐츠개발스튜디오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Studio
양질의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술적 연구 및 실습을 병행. 시장조사, 비교 분석, 비평 실험 및 설계를 통해 각 주제에 따른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프로젝트 실습을 실시한다.
EEJ 731 UID비즈니스
UID Business
UID관련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디자인 권리를 보호받는 방법 등 디자이닝을 경제적 가치로 만들어내는 방법을 학습한다.
EEJ 732 하이이브리드영상디자인방법론
Hybrid Image Design Methodology
하이브리드 공간속에서 전개되는 가상현실 효과와 디자인방법 연구를 통해 배경화면과 영상이미지의 효과적 방법론 연구한다.
EEJ 734 가상캐릭터연구
Virtual Character Study
가상공간 속에서 전개되는 캐릭터(아바타 등) 캐스팅과 관련된 가상인격체의 유형분석과 표정으로부터 바디랭귀지 개념 및 제작과정을 학습한다.